05장 표현식과 문
1. 값
값은 식이 평가되어 생성된 결과를 말한다.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자체 또는 그 메모리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라고 했다. 따라서 변수에 할당 되는 것은 값이다. 값은 다양한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리터럴을 사용하는 것니다.
2. 리터럴
리터럴은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문자 또는 약속된 기호를 사용해 값을 생성하는 표기법을 말한다. 리터럴은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문자(숫자, 한글, 알파벳 등) 또는 미리 약속된 기호('',"",[],.,{} 등) 로 표기한 코드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코드가 실행되는 시점인 런타임에 리터럴을 평가해 값을 생성한다.
3. 표현식
표현식은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문이다. 표현식이 평가가 되면 값을 생성하거나 기존 값을 참조한다.
var score = 50 + 50
50 + 50 은 리터럴과 연산자로 이뤄져 있다. 하지만 50 + 50도 평가되어 숫자 값 100을 생성하므로 표현식이다.
값으로 평가 될 수 있는 문은 모두 표현식이다.
4. 문
문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자 최소 실행 단위다. 문은 여러 토큰으로 구성된다. 토큰이란 문접적인 의미를 가지며 더이상 나눌 수 없는 코드의 기본 요소를 의마한다. (문은 여러 토큰으로 구성된다.) 문은 선언문, 할당문, 조건문, 반복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5. 세미콜론
세미콜론(;) 문의 종료를 나타낸다.
6. 표현식인 문과 표현식이 아닌 문
표현식은 문의 일부 일수도 있고, 그자체로 문이 될수도 있다.
1
2
1+2
x = 1 + 2
위는 모두 표현식이다. x = 1 + 2 는 표현식 이면서 완전한 문이기도 하다.
표현식인 문은 값으로 평가되므로 변수에 할당 할 수 있다. 하지만 표현식이 아닌 문은 값으로 평가할 수 없으므로 변수에 할당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06장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은 값의 종류를 말한다.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은 데이터 타입을 갖는다. 자바스크립트는 7개의 데이터 타입을 제공한다.
7개의 타입은 6개의 원시타입과 객체 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숫자 타입
자바스크립트의 숫자타입은 모든 수를 실수로 처리하며, 정수만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2진수 8진수 16진수를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 값을 참조하면 모두 10진수로 해석된다.
console.log(1 === 1.0) // true
console.log(4 / 2) // 2
console.log(3 / 2) // 1.5
- Infinity: 양의 무한대
- -Infinity : 음의 무한대
- NaN: 산술 연산 불가 (Not a Number)
2. 문자열 타입
문자열 타입은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문자열은 16비트 유니코드 문자(UTF-16)의 집합으로 전 세계 대부분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3. 템플릿 리터럴
ES6부터 템플릿 리터럴이라고 하는 새로운 문자열 표기법이 도입되었다. `` (백틱)을 사용한다.
1) 멀티라인 문자열
템플릿 리터럴 내에서는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줄바꿈이 허용된다. 모든 공백도 있는 그대로 적용된다.
2) 표현식 삽입
var name = '민수'
`안녕하세요, 저는 ${name} 입니다`
console.log(`1 + 2 = ${1 + 2}`) // 1 + 2 = 3
4. Boolean 타입
불리언 타입은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true 와 false 뿐이다.
5. undefined 타입
undefined는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할당하기 위한 값이 아니다. 변수를 참조했을 때 undefined가 반환된다면 참조한 변수가 선언 이후 값이 할당된적이 없는 초기화 되지 않은 변수라는 것을 간파할 수 있다.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명시하고 싶을 때는 null을 사용한다.
6. null 타입
변수에 null을 할당하는 것은 변수가 이전에 참조하던 값을 더 이상 참조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참조하지 않는 메모리 공간에 대해 가비지 콜렉션을 수행할 것이다. 함수가 유효한 값을 반환할 수 없는 경우 명시적으로 null을 반환하기도 한다.
var element = document.querySelector('.myClass')
console.log(element) // null
//HTML 문서에 myClass라는 클래스를 갖는 요소가 없다면 null을 반환한다.
7. 심벌 타입
심벌은 ES6에서 추가된 7번째 타입으로 변경 불간으한 원시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주로 이름이 충돌할 위험이 없는 객체의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심벌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다.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에 노출 되지 않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var key = Symbol('key')
console.log (typeof key) //symbol
8. 객체 타입
원시타입이 아닌 데이터 타입은 객체 타입으로 분류된다.
9. 데이터 타입의 필요성
1. 값을 저장할 때 확보해야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2. 참조할 때 한번에 읽어 들여야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3. 읽어 들인 2진수를 어떻게 해석할지 결정하기 위해
10. 동적 타이핑
정적 타입 언언느 변수에 선언한 타입에 맞는 값만 할당 할 수 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어떤 값이라도 자유롭게 할당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는 변수의 선언이 아닌 할당에 의해 타입이 결정(타입이 추론)된다. 그리고 재할당에 의해 변수의 타입은 언제든지 동적으로 변할 수 있다. 이런 특징을 동적 타입 언어라고 한다.
동적 타입 언어는 변수의 값이 언제든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프로그램에서는 변수 값을 추적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는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타입이 자동으로 변환되기도 한다. 동적 타입 언어는 유연성은 높지만 신뢰성은 떨어진다.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4장 요약 정리 (1) | 2025.01.26 |
---|---|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3장 요약 정리 (0) | 2025.01.26 |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1장~2장 요약 정리 (0) | 2025.01.25 |